건강+영양 기록

항암 중 식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세레니떼 2022. 1. 11. 15:50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 있는 대학병원에서 10년 이상 임상영양사로 근무하는 "임상영양사"입니다.
예전에는 임상영양사에 대한 인지도? 등이 많이 떨어졌었는데(요즘에도 임상영양사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훨씬 많죠..)
그래도 알아주시는 분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대학병원에서 항암병동, 혈액암 병동등을 다녀보며, 있었던 일들을 풀어보며 
유익한 정보들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지방이나 타지역에서 항암치료나 여러질환 등으로 치료를 받고 계시는 분들께 
정확한 정보가 부족하고 접근성이 떨어져서 혹시 잘못된 정보로 인한
 시간과 돈 낭비 하지 않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암환자라 하면.. "나 이제 어떻게 먹어야 할까?"라는 생각이 많아지게 됩니다. 
"내가 식생활이 안 좋아서 그랬나..." 하면서 채소만 챙겨 먹는 분도 있고, 그때 부터 마법의 수프, 야채수프 등등을 찾아 먹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항암치료를 시작하면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양상태>> 입니다.

암 자체뿐 아니라 암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들도 환자의 영양 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논문에 의하면 항암 기간 동안의 환자의 영양 상태가 환자의 수명과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있습니다.)

영양 상태는 질병의 이환율과 사망률, 치료 효과, 그리고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암환자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항암 치료 중에는 무엇이 좋은지 가려먹는 것 보다는, 내 입맛에 맞게 좋은 영양상태를 잘 유지하여 좋은 치료를 잘 받기 위해서 잘 먹을 수 있는 식품들로 건강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동안에 잘 먹음으로써

첫째, 환자는 암 질환과 그 치료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양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둘째, 치료에 따르는 부작용을 잘 극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부작용에 대한 식사요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셋째,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면역력이 중요하다...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넷째, 항암치료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빨리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암을 낫게 해주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으며,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섭취해야 하며, 이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음으로써 가능합니다.

<출처:국립암센터>

자,, 그러니 여러분, "이것 좋다 저것 좋다.." 비싼 건강기능식품에 현혹되지 마시고, 건강기능식품 보다는
진짜 식품,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 또는 쪽지 주시면 대답해드리겠습니다 :)

행복하세요!

#항암#항암치료#항암식단#암환자#건강식사#임상영양#임상영양사

728x90